첫 번째 신청을 7일(오류 난 상태)간 기다리고 두 번째 애드센스 신청은 10일을 기다렸다. 구글 애드센스로부터는 아무런 메일이나 알림이 없다. 무작정 기다려야 한다. 애드센스 홈페이지도 검토에 1일 걸린다는 알림창만 있다.
나는 인터넷에 나오는 애드센스 승인 방법들을 다 따라 했고, 이제 남은 건 '글을 꾸준히 포스트하면 언젠가 승인이 난다'밖에 없었다. 무한 검토 상태를 벗어나려면 오래 걸릴 것 같았다. 1월 1일부터 애드센스를 시작하고 싶었기 때문에 무한정 기다리기 싫었다. 그래서 나는 애드센스 신청 해지를 했다.
애드센스 무한검토 상태인 이유는 2가지이다.
1. 코드가 제대로 심겨 있지 않다
2. '양질의 콘텐츠'에 살짝 부족하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는 구글 애드센스의 호스트 파트너 계정이기 때문에 코드를 넣을 필요가 없다.
크롤링이 쉽고 속도가 빠른 테마(템플릿)로 바꿀까 생각도 했지만, 블로거에서 테마 바꾸기는 너무나 큰 공사라서 애드센스 신청 중엔 바꾸기 힘들다(앞글 참조).
양질의 콘텐츠 수가 많아져서 방문자 수가 늘 때까지 무한 검토 상태로 대기해야 할 것 같다. 내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는 0명에서 4명이다. 적은 방문자 수로 애드센스 승인이 났다고 말하는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하루 방문자 수가 기십 명이었다. 애드센스 고객센터에는 방문자 수에 대해선 일절 언급이 없다. 애드센스 고객센터가 양질의 콘텐츠와 사용자의 편의를 강조하는 것은 사용자한테 유용한 사이트이면 언젠가 방문자가 늘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내 블로그가 진지하고 성실한 블로그임을 티 내기 위해 매일 글 최소 한 개씩 올리기로 했다. (이것은 승인까지 3일간 지켰다) 내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이 난 거 보면 방문자 수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내가 애드센스 신청을 재신청 전 하루 동안 수정한 것:
1. 블로그 이름 수정
2. 글 수가 부족한 카테고리에 글 하나 추가
3. 내 블로그 소개 글과 사생활 보호정책 추가
4. 불펌 사진들 다 내리고 사진 교체
블로그 이름 바꾸기
이전 글에서 나는 '양질의 콘텐츠'를 티 내기 위해 메뉴를 수정했다고 했다. 같은 선상으로 제목 X:에 인도영화를 추가하고 부연설명도 '발리우드 텔루구 타밀 말라얄람 영화 리뷰 및 소식'이라고 썼다. 텔루구, 타밀, 말라얄람 영화 리뷰와 소식에 대한 글은 '전혀' 없었지만. 블로그 제목이 노골적이라서 애드센스가 요구하는 '명확하고 독창적인' 블로그 티가 나서 마음에 들었다. 자신이 어필하고 싶은 면이 두드러지게 메뉴와 제목을 바꾸는 것 중요하다.내 블로그 소개하기
해외 애드센스 승인 글을 보면, 내 블로그 주인이 누구인지 방문자에게 알리는 글(about me)과 방문자가 문의 등을 할 수 있는 창구(contact me)가 있으면 애드센스가 이 블로그가 진지하고 전문적이라고 인식한다고 한다. 그리고 애드센스 정책을 보면 블로그가 사생활 보호 정책(Private Policy)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물론 이런 것 없이 승인받은 한국 블로그들이 많다. 하지만 나는 최대한 빨리 승인이 나길 바랐기 때문에 이것들을 다 만들었다.
블로거(블로그스팟)의 가젯 중에 프로필(about me), 문의하기 양식(contact me), 구독링크(follow by mail) 가젯을 사용해서 이것들을 만들 수 있다. 나는 페이지에 작성한 뒤에, 페이지 가젯에 몰아넣었다(사이드바 참고).
사생활 보호 정책
애드센스는 블로그가 사생활 보호 정책을 게시하기를 요구한다. 빨리 승인이 나길 원한다면 꼭 넣도록 한다. 내 사이드바에 있는 사생활 보호 정책은 해외 블로그에서 베낀 것이다. 필요한 이들은 저것을 베껴서 말투만 본인 말투로 바꾸면 된다(원본 글도 복사해서 쓰라고 쓰여있었다).간략한 형식 말고 좀 더 전문적인 사생활 보호 정책을 원하면 미국 법에 따른 사생활 보호정책 등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유료 또는 회원가입시 무료)를 이용하면 된다.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 사진
그리고 이제 마지막 남은 양질의 콘텐츠 - 사진이 블로그가 영화 리뷰 블로그이다 보니 배우 사진이나 영화 포스터 등 구글 검색으로 퍼온 사진들이 많았다. 영화 화면 캡처와 포스터는 저작권이 있지만, 영화 리뷰에 사용할 수 있다(fair use).
영화 리뷰에 포스터 사진과 캡처 사진, 구글 검색해서 퍼온 영화 장면은 사용해도 된다.
스타 사진은 화보의 경우 창작 요소가 들어갔으므로 사용하면 안된다. (그래서 다 지웠다.)
파파라찌 사진은 창작이 아니라 아무나 찍어도 나오는 결과물로 보기 때문에 사용해도 된다는 의견이 많다. 초상권은 별개 문제이다. 파파라찌 사진들도 찝찝하니 다 내렸다.
대신 구글 이미지에서 상업적 사용을 허용하는 사진들만 골라 쓰거나, 게티이미지의 무료이미지 embed 주소(상업적 블로그에서 사용 가능)와 인스타그램의 embed를 사용했다(fair use는 내용이 많아서 따로 글을 써야겠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포스트 당 사진을 1장~ 3장 이하로 쓰라는 글을 본 적 있는데 나는 사진이 많은 것을 좋아해서 따르지 않았다. 그런데 내가 fair use를 지키려고 수정하니 자연스레 각 포스트에 사진이 1~3장만 있게 되었다. 게시글에 사진을 여러장 올렸는데 애드센스 승인이 난 사람들은 그 사진들이 다 자신이 직접 찍어서 저작권이 본인에게 있는 사진들을 사용했을 거다.
링크/iframe/embed
애드센스를 승인받으려면, 유투브 동영상, 링크 주소, iframe과 embed를 쓰지 말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내 블로그에는 한 개의 글에 유투브 동영상, 링크, iframe, embed가 여러 개 있는 글이 많다. (예: 아미르 칸의 글, 잔비 카푸르의 글.)
그리고 사진의 출처의 링크 주소, iframe이나 embed 주소는 링크를 클릭해서 'rel=nofollow' 속성 추가를 선택한다. 저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구글 로봇이 내 포스트에서 저 주소를 타고 넘어갔다가 접근을 차단당한다. 그래서 내 구글 서치 콘솔에 구글 로봇이 남의 사이트에 마실 갔다가 차단을 당했다는 알록달록한 막대기가 쭉 뜨게된다. (추가 정보: 애드센스 고객센터)
여기까지 정리한 후에 나는 글이 하나밖에 없는 카테고리에 글을 한 개 써넣었다. 그래서 게시된 글의 총 개수는 31개가 되었다.
12시간만에 승인
찝찝했던 사진 문제를 사용이 허가된 사진으로 다 바꾼 후, 승인받을 수 있다는 확신이 들어서애드센스를 신청했고 12시간 후에 승인메일을 받았다.
무한 검토 상태 벗어나려면/빠르게 승인을 받으려면 양질의 콘텐츠를 갖춰야 하고
양질의 콘텐츠 여부는 1. 사용자가 필요한 것들을 갖추고 있는가와 합법적이냐가 가장 중요했던 것 같다.
무한검토 상태인 사람들은 신청 해지 후에 (계정 해지가 아니다) 블로그를 위법성 없게 수정하고
다시 신청하면 된다.
애드센스 승인 받을 때 내 블로그 상태:
- 메뉴와 제목을 블로그의 차별화가 부각되게끔 수정
- 글은 2000자 이상, 맞춤법 검사
- 매일 글 한 개 씩 쓰기
- 글 수 30개 이상
- 사생활 보호 정책 추가
- 구글이미지에서 퍼온 사진들 다 내리고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사진들로 다 바꿈
새해가 밝은 1월 2일 아침
신청한 지 20일 만에 애드센스를 시작할 수 있어서 매우 기분이 좋았다.
나는 자동으로 광고가 나가기 시작해서 코드를 넣지 않아도 되었다.
하지만 광고수를 제어하는 것이 신청 과정보다 더 어렵다.
게다가 내 블로그는 아무도 안 와...
애드센스를 사용하면 블로그 방문자 수가 는다는 글도 있던데 나는 오히려 0명으로 떨어졌었다.
방문자가 없다 보니 이 광고들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갯수가 줄이는 게 나은지 알 수도 없었음...
이제 방문자 수를 늘려야 한다.
애드센스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