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센스 승인 빨리 받기 ft. 구글 블로그스팟 (1)




 나는 구글블로그스팟에서 애드센스를 신청했는데, 3주간 구글로부터 아무런 피드백을 받지 못한 채 무한정 기다려야 했다. 기다리는 동안에 애드센스 신청에 대해 구글 검색을 많이 했다.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신청 경험담은 몇 개 없었는데 그 글들이 도움을 많이 되었다. 나도 내 경험을 공유하고 싶다. 내가 검색해서 본 글들은 거의 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신청한 경험이다. 일부 티스토리  글은 블로그스팟(구글 블로거)는 애드센스와 같은 회사 거라서 승인받기 쉽다고 쓰여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블로거는 애드센스의 호스트파트너 계정일 뿐이다. 그래서 신청 절차가 간단하고 코드를 넣지 않아도 블로거에서 애드센스 세팅 작업을 자동으로 해준다. 1차 승인이나 코드 넣고 신청하는 2차 승인 과정이 없다.


일단 애드센스 승인 조건에서 '양질의 콘텐츠' 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내 구글 블로그스팟에 대해 주절주절 설명해야겠다.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두 달 전에 인도가 배경인 소설인 ⟪6인의 용의자⟫를 읽는데, 줄거리 상 전혀 중요하지만 생소한 것들이 자꾸 나와서 구글 검색을 해야 했다. 책의 후반부에 그것이 다시 나오면, 나는 그사이에 까먹었기 때문에 또 검색했다. 차라리 어디에 적어두면 편하겠다고 생각했는데, 굳이 필기해 둘 정도로 내게 가치 있는 정보는 아니었다. 만약 나 같은 사람이 어딘가에 있어서 검색해본다면, 그 사람에게 그 순간은 쓸모 있는 정보일 테니까 블로그에 적기로 했다.



양질의 콘텐츠

  이 블로그가 내가 영화나 책을 보면서 궁금해하는 것들을 기록할 용도이기 때문에 영화와 책 리뷰 메뉴도 만들었다. 또 인도영화 리뷰와 배우 소개 메뉴도 만들었다. 내 블로그는 영화 리뷰, 책 리뷰와 그 외 잡다한 정보에 관한 블로그가 될 것이다. 인도 소설 읽다가 시작한 것이다보니 궁금한 것들이 인도에 관한 것이 많아 인도 카테고리도 필요했다. 

메뉴를 영화<>책리뷰<>스타<>잡담<>인도(문화,패션,음식)으로 구성했다.

 영화 포스트가 5개가 넘었을 때, 인도영화 메뉴를 따로 만들었다. 영어 블로그 카테고리도 추가하고 영어로 된 글을 한 개 넣었다.










테마 적용

 구글 블로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테마 중 'Emporio', '주목할 만한 항목', '깔끔', '동적 뷰'를 시도해보고 내가 조작하기에 가장 덜 어려웠던 '깔끔'으로 정착했다. 그러나 드롭다운 서브 메뉴 만들기를 실패하고, '깔끔' 테마가 모바일 화면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는 것을 보고 좌절. 결국 무료 테마인 '몬자'를 내려받아서 적용했다. 나중에 알고보니 이 무료 테마는 SEO최적화, 애드센스 최적화 테마였다. 
 나는 지금 테마를 바꾸고 싶지만, 너무나 큰 공사라서 엄두가 나지 않는다.


 처음 테마(템플릿)을 바꿀 때, 크롤링이 잘되고 로딩 속도도 빠른 것으로 구해야 한다. 
 구글 블로그스팟은 템플릿을 바꾸는 것이 대공사라서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에 검색에 최적화된 테마로 바꿔놔야 한다. 


최적화 여부는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서 내 블로그가 검색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내 블로그가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페이지에 보이지도 않고, 방문자도 없는 사이트이다 보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이 '검색 로봇' 수집이 원활하다고 알려주는 것에 마음의 위안을 얻었다. 방문자가 없는 게, 검색되지 않기 때문은 아니란 거니까ㅠㅠ

 그리고 내가 구글 서치 콘솔에서 Fetch as Google로 포스트를 '가져오기 및 렌더링'을 시키면 '일부완료' 표시가 뜬다.


렌더링 요청하면 댓글 부분 빼고 나머지만 렌더링한다



 '일부 완료'된 페이지들(포스트)은 구글 서치 콘솔의 '크롤링 오류' 메뉴에서 확인해보면 일부가 차단되었다고 나온다. 확인해보니 구글봇이 댓글창을 차단시켜놨다. 구글봇이 댓글 창은 필요없다고 안가져가나봄. 블로그 유입을 늘리려면 댓글도 검색에 나오는게 좋다던데... 가져가 주지... ... 

저 오류 표시가 거슬러서 없앨 방법을 열심히 구글링을 해봤는데 내가 얻을 수 있는 답은 '그 차단은 사소한 것이니 무시해도 된다'였다. 그래서 해결하지 못했다. (애드센스 승인받는 것도 문제없었음.) 내 추측으론 저 댓글창이 구글 메일 주소로 로그인하게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구글 로봇이 접근을 못하는 것 같다. 누구나 댓글달 수 있게 설정을 바꾼 후로 오류 메세지가 안나온다.





아무도 오지 않는 블로그

     나는 이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빙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시켰다. 다음/네이트는 블로그스팟을 검색 등록해봤자 무용지물이다.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블로그스팟은 다음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한다. (정확히는 '블로그스팟은 내부정책에 의해 웹문서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도록 준비 중이나 노출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점 양해 바랍니다'였음)

     블로그스팟을 쓰면 다음과 네이트는 포기해야 한다. 네이버는 웹 문서의 3~5페이지에 보이면 다행이다. 대다수 포스트가 검색 페이지의 몇 번째에 있는 지 찾을 수도 없다. 이건 구글도 마찬가지이다. 
     내 블로그의 하루 방문자는 평균 4~5명인데 그중 둘이 봇의 방문이다. 지금 몇 시인가? 만약 오후 5시 이전이면 당신이 오늘의 첫 방문자일 확률이 80%이다. 깔깔 

     나는 블로그스팟 뿐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도 시작했다. 둘 다 써보고 하나를 결정할 생각이었는데, 한 달 정도 써보니 폐쇄적인 네이버 블로그보다 블로그스팟이 더 재밌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그래도 매일 조회수가 8명 정도 나왔다. 그래서 내 네이버블로그의 본문에 블로그스팟 주소를 넣어서 관심 있는 사용자를 블로그스팟로 유도했다.
     예를 들어, 내 네이버 블로그의 ⟪수이 다가⟫ 글에 내 블로그스팟 ⟪수이 다가⟫ 리뷰의 주소를 넣었다. 다음에서 수이 다가를 검색하면 내 네이버 블로그 글이 검색된다. 그러면 다음 사용자도 그 네이버 글을 클릭해서 내 블로그스팟으로 넘어올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 글마다 내 블로그스팟 링크를 도배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네이버에서 저품질 블로그를 걸 지도 모른다(방문자 8명인 블로그의 저품질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건 알지만, 그래도 구글 검색을 제외하고 내 블로그스팟에 사람이 찾아올 유일한 방법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유입이다. 그러니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자수도 늘려야 한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 신청할 때도 내 블로그스팟의 방문자 유입이 네이버 블로그밖에 없는 비정상적 상태인 것아 걸렸다. 게다가 나는 네이버 블로그에 파파라치 사진을 마구잡이로 올려놓아서 네이버 블로그가 위법성이 있어보이는 것 같아 걱정 되었다. 이건 나중에 무한검토 얘기할 때 다시 말하겠다.) 



     여기까지가 애드센스 신청 전까지 내 블로그 상태였다. 


    • 양질의 컨텐츠 - 인도영화 중심, 컨텐츠 수 20개
    • 글자수 천 자 이상, 사진은 여러 장 사용
    • 테마(템플릿) 선택과 메뉴 정리로 검색 최적화
    • 점점 늘어나는 유입 (매일 2~4명)



    블로그 시작한 지 한달 째 되니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나는 애드센스를 신청했다가 무한검토에 빠졌다. 다음에 계속.








    Share:

    댓글 14개:

    1. 익명2/14/2020

      이시간에 댓글을 달지만 봇은 아닙니다ㅋ 저도 워드프레스,윅스,블로그스팟 중에 고민중인데 블로그스팟이 끌리네요 하..

      답글삭제
      답글
      1. 워드프레스, 윅스는 안써봐서 어떤지 모르겠는데,
        블로그스팟은 한국 검색엔진 네이버, 다음(네이트)가 검색결과에 아예 반영안해요. 검색엔진맞나싶네요.

        삭제
    2. 안녕하세요 ㅋ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남깁니다...

      제가 블로거를 운영중인데요,, 음,,, 아무리 찾아봐도 승인신청? 하는곳이 없어요 ㅋ 참고로 저는 애드센스 아이디 보유중이구요.. 애드센스에서 새사이트 추가를 하려고하면 uil은 사용못한다는 말만 나오네요,, 답답합니다..
      다른 글들을 찾아봐도 뭐,, 어느날 들어가보니 수익에서 버튼이생겼다 하면서,,, 승인났다는 글들만 보이구,, 저도 마냥 기다리자니... 신청을 해야 되는건가 불안하고 그렇네여,.,. ㅋ 혹시 이 댓글을 보신다면 제 블로거로 오셔서 답변좀 해주세요 ㅜㅜ 몇달동안 진척이없어 좀 답답하네요 ㅋ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Blogger에 왼쪽 메뉴바에 있는 "수익"을 클릭하면 신청 버튼이 나오는데요. 수익 페이지를 못찾으신건가요.
        그리고 애드센스 아이디가 있으시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의 사이트>개요에 들어가서 추가해보세요. 주소 정리해서 등록해보세요. 사이트 주소로 넣으면 등록되요. 왜 수익 페이지에 신청 버튼이 안나타나는지 이상하네요.

        삭제
    3. 티스토리를 쓰다가 다른 블로그 개설을 하나 해볼까 해서 검색하다가 들어왔어요. 에드센스 연동이 편할 것 같아서 고려했었는데, 다음에도 검색 노출이 안되나보네요. 그래도 티스토리는 다음에는 되는데^^:; 그래도 깔끔한것 같습니다. 블로거가

      답글삭제
      답글
      1. 반갑습니다. 다음(네이트)는 블로그스팟은 검색에 반영해주지 않아요. 직접 받은 답변이에요. 다음과 네이트에 전혀 노출 안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에 제가 웹마스터도구에 일일이 등록을 하고있긴 하지만, 네이버 view에 전혀 반영안되고 웹문서 검색부분에도 나오지 않아요. 웹마스터도구에 확인해보면 정상이라고 나오지만, 네이버 검색에서 찾을 수가 없어요. 그러니 안된다고 봐도 무관.
        이게 우리나라 인터넷 검색엔진 수준이네요ㅠㅠ
        저는 그래서 검색할 때는 구글 사용해요. 검색 정보량이 네이버와 넘사.

        삭제
    4. 익명2/28/2020

      두 가지 질문좀 해도 되겠읍니까..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4643111

      여기에다가도 질문을 올렸는데요.

      저는 가입할려고 하면, 계속 저 화면이 나옵니다.ㅠㅠ


      다음 문제인대요.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14642735

      혹시 이거 해결방법도 아시는지요???

      1번 페이지 다음에 2번으로 넘어가면 중복 게시글이 몇개 보이는 현상...

      너무 많이 물어봐서 정말 죄송합니다.

      컴퓨터 초보자에다, 네이버, 티스토리만 사용하다가 블로그스팟으로 넘어왔는데 많이 어렵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신청을 한 상태인가요?
        아예 삭제하고 인터넷기록도 다 지우고 다시 처음부터 가입해보세요.
        오류같아요. 저도 처음 가입했을때 이와 다른 종류의 오류가 있었어요.

        그리고 두번째는
        제가 님의 블로그스팟에 들어가보니 중복되는 것이 안보여요.
        저때만 님의 컴퓨터 상으로 그렇게 보인게 아닌가 싶어요. 메뉴에 올릴 글 수가 부족해서 반복적으로 배치했다던가..

        저는 티스토리는 안써서 모르겠고,
        블로그스팟을 처음 한달간 적응하고나니 이것저것 해볼 수 있어서 재밌었어요.
        그런데 네이버,다음,네이트에서 검색도 안되고ㅋ, 지금 사이트 디자인을 바꾸고 싶은데 손을 못대겠어요.
        주어지는대로만 해야하는 네이버가 디자인 바꾸는 것도 주어진 것들에서 고르기만 하니 훨 편한 건 사실이에요ㅋ

        삭제
      2. 익명3/05/2020

        중복되는 것이 안보인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고맙습니다. 애드센스는 신청을 할수가 없습니다.
        수익란이 활성화가 되어있질 않아서요...

        삭제
    5. 여기는 독특하고 양질의 컨텐츠를 담고 있고 재미있네요.
      저는 애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컨텐츠도 좀 딱딱하고 메뉴 구성에 문제가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안녕하세요. 컨텐츠가 딱딱한 건 상관없어요. 컨텐츠가 전문성 갖춘 블로그는 애드센스 승인이 빨리 난다고 했어요.(구글 애드센스 영상에서도 그렇게 설명해요)
        애드센스 승인이 날때까지 당분간은 메뉴를 통일성 있게 정리하는 거 어떨까요? 목차 리스트가 많은데 각자 한 두개 글만 들어가 있어요. 큰 분류로 묶어서 목차 리스트 숫자를 줄이고 각 리스트 안에 컨텐츠 수를 늘리세요.

        삭제
    6. 블로그 관리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구글 블로그 꾸미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블로거 쓰시는군요 반갑습니다. 구경가겠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