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락샤 반단 - 우애를 다지는 힌두 축제

락샤 반단(Raksha Bandhan)은 인도에서 인기있는 힌두 축제로, 형제, 남매, 자매 간 또는 친한 친구 사이에 우정팔찌를 주는 축제이다. 락샤 반단에 주고받는 우정팔찌는 라키(rakhi)라고 부른다.



락샤 반단의 날짜는 매년 슈라완의 푸르니마이다. 슈라완(Shrawan)은 힌두 달력의 네번째 달이다. 힌두 달력 비크람 삼바트(Vikram Samvat)는 네팔에서는 공식 달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네번째 달인 슈라완은 양력 7월 17일부터 8월 16일와 일치하고 31일간이다. 그리고 푸르니마(Purnima)는 보름달이 뜨는 날이다. 

그러므로 7월 17일~8월 16일 동안에 보름달이 뜨는 날이 락샤 반단 축제일이다. 2020년에 8월 3일이었고, 2021년에 8월 21일이다. 




락샤 반단은 산스크리트어로, "보호, 의무, 보살핌의 끈(연대)"라는 뜻이다. 락샤 반단은 오누이의 축제로 여자 형제가 남자 형제에게 신성한 끈을 팔에 매준다. 예전 인도에서 출가외인이 된 딸이 락샤 반단 축제를 위해 친정집을 방문할 수 있었다. 오빠 또는 남동생이 다른 마을로 시집간 여자 형제가 무사히 집으로 올 수 있도록 여동생/누나의 시댁으로 가서 여동생/누나를 집으로 데려왔다고 한다. 
현대에 들어서 락샤 반단은 종교나 카스트를 초월해서 혈연지간이 아닌 친구 사이에 우정팔찌(라키)를 주고받고 우애를 나누는 축제가 되었다. 



라키(Rakhi)



오래 전에는 락샤 반단에 누이가 남자형제에게 붉은 끈(신성한 끈)을 묶어줬다. 현대에 패션이 발달되고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화려한 디자인의 라키가 많다. 

심지어 2020년 코로나 시대에 자가격리로 사람들을 만나기 힘들기 때문에 e-라키도 등장했다고 한다. 

e-라키



락샤 반단이 인도에서 종교, 카스트를 떠나 인기있는 축제이기 때문에 올해에도 SNS 상으로 많은 스타들이 형제와의 우애를 기념하는 글을 올렸다. 

살만 칸 가족들

소할리 알리 칸이 올린 오빠 세이프 알리 칸과의 사진.
(왕족답게 자동차와 집이 멋지다. 세이프 알리 칸에 대하여:
https://offhoarder.blogspot.com/2020/06/saif-ali-khan.html)

산제이 더트와 여동생 가족

비키 코우샬

탑시 판누의 라키

바룬 다완

라지쿠마르 라오의 심플한 라키

Shar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