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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나는 무엇인가요..! Hum Aapke Hain Koun..! 90년대 발리우드 최고흥행작





훔 압케 하인 코운..! Hum Aapke Hain Koun..! 

(What am I to you..! 당신에게 나는 무엇인가요..! )

서술형 제목을 가진 이 영화는 무려 3시간 30분에 걸쳐 구구절절 인도의 결혼 풍습을 서술하는 발리우드 영화이다. 대책없이 낙천적이고 비현실적인 분위기가 실소하게 하지만, 94년 인도 최고 흥행작이자, 처음으로 10억 루피를 달성한 인도 영화, 90년대에 최고 수익을 올린 인도 영화이자, 발리우드 역사상 최고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이다. 이 영화는 인도 영화 배급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인도 영화를 덜 폭력적이고, 낙천적인 분위기로 바꾸고, 발리우드에서 '가족(부모)을 중시하는, 화려하고 요란한 결혼 이야기'가 유행하게 만든 혁신적인 영화이다. 발리우드의 스타감독 카란 조하르가 이 영화를 보고 감독이 될 결심을 했다고 한다. 



⟪Hum Aapke Hain Koun⟫은 인도 영화배급 산업에 혁명을 가져왔다. 

이 영화의 개봉 당시, 인도는 케이블TV, 홈비디오시장의 성장과 해적판 때문에 영화산업이 하향세였다. 이 영화는 극장 시설을 개선시키기로 약속한 극장에만 소규모로 개봉했다.  이 영화가 흥행해서, 이 영화를 보길 원하는 관객들이 많아지자 많은 극장들이 이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극장 시설을 고쳤다. 그래서 영화표값이 오르긴 했지만, 시설이 좋아진 극장은 텔레비전 시장에 뺏긴 고객들을 다시 찾을 수 있었다. (이것이 지금 한국 극장 산업이 해야 할 일이다. 상영의 질을 높여야 IPTV나 웹스트리밍 등과 차별화를 할 수 있는데, 한국 극장 산업은 부가적인 서비스에만 공들이고 막상 영화관의 본질은 영화상영은 전기료를 아끼겠다고 어둡게 튼다던가, 사운드가 부실한 등, 제대로 관람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부실하니, 결국 사람들이 극장을 가지 않고 집에서 동시개봉 IPTV를 보지 않는가)








⟪Hum Aapke Hain Koun⟫가 시작한 유행

인도영화를 보면, 결혼이 그들에게 참 중요하다. 그리고 결혼에 부모의 의사가 더 중요하다. 부모(가족)를 위해서 자식이 희생하는 것, 부모가 결혼식에서 기분좋기 위해서, 자식이 불행해지는 것을 아주 당연한 것이고 고귀한 행위라고 보여준다.  
(글고보니, 우리나라도 90년대에는 결혼과정을 다룬 가족드라마가 인기있었다) 
우리나라나 인도영화나 이런 영화의 공통점은, 주인공들이 외모도 훤칠하고 고학벌(주로 유학파)이고, 집이 매우 부자라는 거(중산층으로 설정되지만 좋은 집에 살면서 잘 차려입고 잘먹는다), 그리고 대가족을 이루고 살고 있고, 가족 모두가 주인공의 결혼과 연애에 매우 관심이 많고 자기 문제인 양 참견해댄다는 거, 그리고 
주인공이나 부모나 친인척들이 결혼이 세상의 전부인 양 매우 극적으로 반응한다는 것
그리고, 결혼 결정권은 당사자가 아니라 부모에게 있다는 것. 
그래서 2020년대를 사는 사람들 눈에는 매우 이질적으로 느껴진다...



⟪Hum Aapke Hain Koun⟫ 줄거리 요약

인도 대륙은 지역마다 결혼 풍습이 다른데, 
이 영화의 결혼식은 발리우드 영화이니까,  펀잡 지방의 결혼 양식일 것이라 추정된다.
작년 말에 있었던 재벌 암바니의 결혼식과 닉 조나스와 프리앙카 초프라의 결혼식도 펀잡식 웨딩이었다.
(둘 다 펀잡 출신)




주인공 프렘(살만 칸)의 집
으리으리하다. 

 

프렘의 삼촌과 친구 부부는 프렘의 형 라제시를 결혼시키고 싶어한다. 
친구 부인은 자신의 조카를 라제시와 결혼시키면 엄청난 지참금을 챙길 수 있다고 좋아하나, 
친구인 남편(가운데 안경낀 이)는 자신이 아는 참한 여자를 라제시 신부감으로 권한다.
알고보니 그 참한 신부감의 아버지는 삼촌의 대학시절 절친이었다.


라제시와 프렘은 어릴적에 부모를 사고로 잃었고, 삼촌이 결혼도 포기하고 이 둘을 키웠다. 
라제시를 신부와 만나게 하기 위해,
삼촌과 프렘은, 현재 신부 가족들이 있는 사원으로 여행을 가기로 한다.


사원이 세트장임 ㅋㅋㅋ
(인공 냄새 풀풀 나는 전형적인 발리우드 영화이다)



두 가족은 오랜만에 다시 만나게 되서 반가워한다.
혼사 얘기도 잘 되었다. 지참금도 안 주고 안 받기로 한다.
(정말로 안 줬을까)


큰딸을 결혼시키기로 했다는 말에 좋아하는 큰딸 푸자와 동생 니샤(마두리 딕시트)
(아직도 라제시는 자신이 결혼당할 거라는 것을 모른다)






라제시와 푸자를 결혼시키기로 했으니 기뻐서 
다같이 춤 춤








프렘의 집, 
결혼식 전에 신랑의 집에 신부 가족들이 와서 파티를 한다.
이 행사에 신부는 참석하지 않는다.



프렘의 집 부엌 인테리어 ㅋ
딱 90년대 TV 드라마에 나오는 비현실적인 인테리어이다 



신부 측 손님을 기다리며 당구 치면서 노닥거리는 신랑 측 사람들. 
빨간옷 아줌마는 여전히 지참금이 아쉬운 듯. 


우르르 몰려온 신부 측 사람들
나란히 앉아서 서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는 파티를 한다.
(펀잡식 웨딩에 신부 가족들이 춤을 추는 Sangeet 행사가 있다. 발리우드 유행가에 맞춰 춤 추는 Sangeet은 인기가 높아서 인도 전역에서 결혼식의 단골 행사가 되었다.)  


왼쪽이 신랑측, 오른쪽이 신부측이다. 가운데 상석에 신랑이 앉아있다.


신나니까 춤 춤



이제 결혼식,


신랑이 말을 타고 신부의 집으로 향한다.
인도의 전통 결혼식은 신부 집에서 결혼식을 한다. 


신랑을 맞이하는 신부 어머니. 축복을 해준다.




결혼식에서 신부 측 가족들은 신랑의 신발을 숨기고, 신랑 측에게서 돈을 받아낸다.

한국에서 신랑 친구들이 함을 사라며 신부 측과 흥정하는 것과 비슷해서 흥미로웠다. 



피로연 모습은 인도 전역이 다 비슷하다. 
손님들이 일렬로 앉으면, 주최측 가족들이 음식을 나눠 준다.
남인도에서는 받침그릇으로 코코넛 잎을 사용한다.


신부의 엄마, 아빠가 신부와 신랑에게 음식을 먹여준다. 


결혼식이 즐거우니 춤 춤
신랑 측 VS 신부 측 춤 대결


흥에 겨워서 춤추다가 
2층의 니샤의 방까지 와서 므흣한 풍경을 연출하는 프렘과 니샤 

성인 여자 방에 걸려있는 그림이 놀랍다. 
(후반부에서 니샤가 저 그림 앞에서 '알록달록 캔디, 사탕' 노래를 부른다)


그래도 좋아라 하는 프렘의 이글거리는 눈빛
저 그림을 못 본 듯


뜨거운 눈빛을 받아주는 아름다운 니샤



결혼식이 끝나면 신부는 신랑 가족과 함께 신랑의 집으로 간다. 

신랑 집으로 갈 생각에 주저 앉아 우는 신부.




다음날, 신랑의 집



이글거리는 눈빛을 교환하는 신랑과 신부.
전날 밤에 뭔 일 있었던 듯.



기분 좋으니까 춤 춤


게다가 푸자의 임신! 

임신을 축하하기 위해 신부 가족을 집으로 초대해서 파티 한다. (베이비샤워인 듯)



인도의 베이비샤워는 
남자들은 내보내고, 임신한 주인공을 가운데 앉혀놓고 여자들끼리 노래부르고 춤춘다


임신한 여자를 춤으로 축복해 줌


임신한 언니를 보러온 니샤,
사실 프렘 보러옴




아이가 태어났으니또 파티를 하고 춤을 춤


아기를 축복하기 위해 몰려온 히즈라 (히즈라에 대해)


히즈라에게 돈을 꼭 줘야한다.


기분 좋으니까 춤추는 니샤와 프렘
(인도 전통춤인 카탁을 전문적으로 배운 마두리 딕시트는 춤도 참 예쁘게 춘다.)


친정으로 놀러 가는 푸자와 동행한 프렘은 
푸자에게 니샤와 결혼하고 싶다고 밝히고, 푸자는 결혼을 적극 돕겠다고 말한다.


결혼할 생각에 기뻐서
춤 춤


춤추다 넘어짐


구름


죽음


홀아비 라제시를 니샤와 결혼시키기로 함.


사랑하는 조카와 


사랑하는 형을 위해,
그리고 온 가족의 만족을 위해서
프렘과 니샤는 사랑을 포기하고, 형과 결혼하기로 한다.


슬퍼서 춤 춤



또다시 결혼식


푸자와 결혼하라니까 결혼한 라제시,
니샤와 결혼하라니까 또 결혼하는 속 편한 남자
자기 여동생(sister-in-law)과 결혼하면서 표정 밝은 거 보소.  



아름다운 니샤, 
프렘을 생각하며 쓴 편지를 개한테 전해달라고 한다. 



충실한 개는 신부의 편지를 신랑에게 전해준다. 
신부의 편지에서 알고싶지 않은 진실..! 니샤와 프렘이 결혼할 사이였다는 것을 알게된 라제시



결혼하라는대로 결혼하는 남자 라제시,
이번만큼은 결혼못하겠다고 자신의 의사를 밝히며, 
프렘과 니샤가 얼마나 미련한지 폭로한다. 



라제시와 니샤의 결혼식에서 결혼하는 프렘과 니샤



기쁘니까 춤 춤


그래서 끝.
무려 3시간 30분짜리 영화이다.










Hum Aapke Hain Koun..!


★☆
발리우드, 로맨틱코미디
스크류볼 코미디

감독: 수라즈 바르자티야 
Sooraj Barjatya

출연: 마두리 딕싵 Madhuri Dixit
살만 칸 Salman Khan
아누팜 커 Anupam Kher


넷플릭스 (해외)
아마존프라임에서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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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잠! SHAZAM! - 본격 시간 낭비 영화









어디선가 이미 본 적 있는 장면,



많이 본 캐릭터들


뻔한 쌍팔련도 유머


개성없는 디자인
아 이건, 아쿠아맨 세트디자인 재활용한 줄








그냥 목적없이, 아니, 
'만들고 싶은 이야기' 없이 돈 벌 목적만으로 만든 영화 SHAZAM!



요즘 90년대가 트렌드이니까, 
90년대 X-세대 정서 넣어서 
(근데 그게 뭔지 모르는듯, 일단 영화 ⟪빅⟫의 유명한 장면 넣고, 
90년대 노래 넣으면 장땡이라고 생각한 듯)
대충 만들면 될 거라고 생각한 안이한 영화 SHAZAM!





10대가 주인공인 드라마에 항상 나오는
평범한 외모에 '나는 특별해서' 우울해야하고 부적응이고, 삐딱한 캐릭터



그런데, 어른으로 변신하면 갑자기 유쾌한 동네바보형이 되어버림!

도대체 왜!

⟪빅⟫에서는 동네바보1이 어른 몸이 되서 동네바보2와 논다고.


근데 ⟪SHAZAM!⟫은
주인공이 10대 남자애였을 때 성격과
샤잠이었을 때 성격이 다르다!


그게 이야기 진행이 편하니까!

뻔한 장면으로 채워넣다보니까, 10대때는 우울하고 삐딱한게 편하고
샤잠일때는 하하 유쾌한 동네 바보형인게 편하고



이게 뭐야






샤잠SHAZAM!


★☆ 슈퍼히어로 영화

감독: 다비드 F. 산드베리
주연: 재커리 리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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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사남 Kshanam 2016 - 여운 남는 스릴러



Imdb 8.3점인 텔루구 스릴러. 스릴러의 미덕을 갖춘 잘 만든 스릴러이다. 주연인 아디비 세시가 이야기 원안을 쓰고, 시나리오(공동각본)를 썼다. 순간의 결정으로 인생이 바뀌는 남자 이야기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사는 NRI 리시 (NRI - 해외거주인도인. 아디비 세시도 샌프란시스코 출신이다. 
아디비 세시가 리시 캐릭터에 알콜중독 설정만 빼고 나머지는 자기 자신을 모델로 삼았다고 했다)



금발머리 언니가 적극 구애를 하지만, 


차도남 리시는 차갑게 거절한다. (기분나쁜 표정으로 거절하는 아디비 세시. 자기 경험인 듯ㄷㄷ)


리시는 4년 전에 스웨타라는 여자와 헤어진 후, 극복을 못하고 있다.
친구들과 가족들이 리쉬가 스웨타를 못잊는 것을 싫어하는 것을 보면, 
리쉬가 일방적으로 버림받은 것 같다. 


아직도 그녀의 사진을 보는 리시 ㅠㅠ



그리고 리시는 인도에 와달라는 스웨타의 연락을 받는다.
4년 전에 딴 남자와 결혼해놓고 뻔뻔하게 연락한 스웨타.



스웨타의 메세지를 듣자말자 좋다고 인도 하이데라바드로 날아간 호구남 리시




4년만에 그녀를 만난다고 멋을 한 껏 부린 리쉬, 긴장한 모습이다.



그런데, 스웨타의 상태가... ...



스웨타는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래며 횡설수설을 한다. 


진정시키고, 연락한 사연을 묻는 리시.
스웨타가 '이혼하겠다 결혼하자' 이런 소릴 하길 기대했을 듯.



다짜고짜 자기 딸을 찾아달라는 스웨타

자신의 딸이 납치를 당했는데, 경찰이나 남편 아무도 애를 찾는데 관심이 없다며
4년 전에 자신이 차버린 전남친에게 자기 애를 찾아달라는 이 여자!




둘이 사귀던 시절에 리시가 한 약속 

' 언제나 널 위해 있겠다, 어떤 일이 있어도' 

순전히 이 약속때문에 외국에 사는 리시에게 연락해서 당장 오라고 한 것이다.
와 개뻔뻔



그런데 여자가 너무나 절박하다.


리시는 스웨타를 따라 경찰서도 가보는 등, 찾는 시늉 좀 해보지만,
일개 시민인 그에겐 벅찬 일이다. 
경찰도 '없는 증거를 우리가 만들라는 겁니까'라는데, 리시가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겠는가?



결국 리시는 집으로 돌아가기로 간다,
절망적인 전여친에게 연락도 하지않고. 





공항 가는 길에서 순간적으로 마음을 바꾼 리쉬, 호구남


딸이 납치됐다는 유치원 앞





이렇게 영화는 시작한다.



그런데, 딸을 봤다는 사람이 없냐?
찾기 쉽지 않을 듯.










크사남
Kshanam 2016



★★★☆
텔루구, 스릴러



감독: 라비칸트 페레푸 Ravikanth Perepu
원안: 아디비 세시 Adivi Sesh
각본: 아디비 세시
         라비칸트 페레푸
         아뿌리 라비 Abburi Ravi (대사만)
출연: 아디비 세시
         아다 샤르마

배경: 하이데라바드
춤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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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안 Maryan 2013 - 타밀 어촌의 알콩달콩 사랑이야기인데 조난 영화






낯선 아프리카 땅에서 납치당한 외노자가 홀로 탈출해서 3일간 물도 없이 사막을 가로질러 살아남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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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루부미 Matrubhoomi 2003 - 역겨운 영화






어머니의 땅이란 뜻의 마트루부미. 여성 없는 국가라는 부제를 단 이 영화는 '만약 여자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가정한 판타지이다. 이 영화를 현실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망상과 팩트를 구분하는게 어려운 가보다. (감독은 이 영화가 인도 현실이라고 말한다. 감독의 인터뷰 )

인도는 여자가 결혼할때, 막대한 지참금을 낸다. 예전에는 남자가 여자와 자식의 평생을 부양했으니 그 비용을 신부의 아버지가 지참금으로 냈나보다. 지참금이 부담이 많이 되서, 딸 여럿을 시집보내느라 집안이 몰락한다던가, 여동생을 결혼시킬 지참금을 모으지 못 한 오빠가 부담감에 자살하는 사건도 종종 벌어진다고 한다. 그렇다보니, 딸을 낙태하거나, 태어나자 마자 죽이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 인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많은 남초 국가인데, 어린아기의 성비가 남자아이 1000명 당 태어나는 여자아이의 수가 940명이다. 2001년에 비해 2011년 인구조사 때는 임신중 태아 성별  구분 등 의술의 보급으로 성비 차이가 늘어났다가, 인식의 변화로 다시 줄어들고 있다. (출처1, 출처2)


영화의 배경이 되는 구자라트 주는 남녀 신생아 비가 1000:883 (2011년 인구조사)로 인도에서 남녀 성비 차이가 중하위권이다. 인위적인 여아 출산 제한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불법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여아가 낙태되거나, 출생 후 살해됐는지는 알 수 없다.)



영화에서 여아 살인 장면. 결국 이 마을과 일대는 여자 씨가 말라버린다


⟪마투루부미 여자 없는 국가⟫는 여아가 태어날 때마다 죽여버려서, 결국 여자가 사라지게 되었다는 도발적인 가정을 했지만, 이 아이디어를 살리지 못하고 영화 내내 강간만 해댄다.

여자가 없는 삭막한 이 마을에서 어느 외딴 집에 결혼 적령기의 여자애가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마을에서 제일 부잣집이 막대한 돈을 주고 그 여자를 데리고 온다. 오랫동안 섹스를 못한 시아버지부터 시작해서 아들들이 다 강간하고 나중에 마을 사람들까지 강간한다. 결국 이 여자는 소 우리에 갇혀서 강간당하는 가축 신세가 되어버린다.

여자는 가축처럼 누워있고 남자가 들어오는 장면이 영화 내내 나온다


표현 수위가 세지 않지만 영화 내내 ㄱㄱ 만 나오니 매우 역겹다.
'여자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를 가정해놓고 기껏  XX 얘기밖에 할 게 없냐?

여자도 사람이다. 이 영화에서 여자는 그냥 자의식이 없는 개나, 소같은 짐승으로 취급한다. ㄱㄱ 얘기만 주구장창 하고 싶은 감독에 의해 이 여자 캐릭터는 도구로 전략해 버린다.


(위의 인터뷰에서 감독은 해외 영화제에서 이 영화를 상영했을때 해외거주인도인들이 화를 내며 나갔다며 자신의 영화가 인도의 어두운 면을 들춰서 심기를 불편하게 한 것이라며, 군중심리로 따라 나간 것 뿐 실제론 자기 영화를 좋아햇을 거라고 말하는데, 야 보기 부담스럽고 역겨우니까 나간 거 아니냐. 여자가 없어지면 인류 사회가 어떻게 멸망할까 궁금한데 막상 영화는 내내 강간 얘기만 하고 있는데, 누가 좋아해)










덴젤 워싱턴이 주연한 영화 ⟪일라이, The book of Eli 2010⟫은 인류 문명이 망해버린 디스토피아 세계가 배경이다. 인류 문명이 쫄닥 망했기 때문에 인류의 몇천년, 몇만년의 유산인 담긴 책이 곧 권력이 되어버린다.



여자가 사라져버린 세계, 이제 인류의 멸종만 남은 세계에 여자가 등장했다면, 그 여자의 존재 자체가 큰 권력이 된다. 종교적인 인간들은 그 여자를 숭배하고 신으로 섬길 것이고, 정치인들은 그녀를 마을의 우두머리로 삼고 권력을 휘두르고 싶어할 것이다. 상인들은 그녀가 자신들의 상품을 마케팅해주길 바랄 것이고, 동네 사람들은 그녀가 아기를 많이 낳아주길 바라고 매일 아침마다 그녀에게 공물을 바칠 것이다. 그리고 이 여자는 자신의 성을 권력 삼아, 이 아둔한 남성인간들을 휘두를 수도 있고, 군림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이 감독에게 여자 캐릭터는 성적 도구일 뿐)


이 영화에는 이런 가정이 전혀 안나온다 ㄱㄱ 얘기만 나온다 감독 새끼야 세상에 하나 남은 귀한 존재가 되버린 여자를 도구화시켜서 기껏 ㄱㄱ얘기나 하고 있냐? 역겹다 새끼야



기나긴 ㄱㄱ 파노라마를 버티고 나면 후반부에 여자가 임신을 하고, 이 아기가 갖고 싶은 사람들이 카스트로 나눠서 '왜 가진 놈들만 가지냐, 우리도 갖자'며 계급 투쟁을 한다. 그래서 다같이 몰락해버린다. 결국 소유하고픈 욕망에 계급 투쟁으로 번져버리는 몰골은 좀 웃기긴 했다. 그건 영화의 작은 부분일 뿐, 영화 내내  결국 '여자가 없으면 간강을 해요~' 소리나 하는 한심하고 역겨운 영화임


그리고, 이 영화는 연기의 신, 인도의 전설적인 배우 스리데비가 제공(present)했다. 영화 처음에 '스리데비 이름이 나온다. 아마, 이 영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의 이름을 빌려준 것 같다.


⟪마투루부미⟫ launch 때 가족들을 데리고 온 스리데비. 오른쪽이 잔비카푸르

오른쪽이 주연배우 



보니 카푸르(스리데비의 남편)는 스리데비가 이 영화에 참여하고 싶어했다고 한다. 스리데비가 남성들이 여자를 착취하는 이 영화를 밀어주고 싶어했다니, 그녀 개인적으로 뭔가 하고픈 이야기가 있었을 거 같다. 







마트루부미 
Matrubhoomi: A Nation Without Women


발리우드, 판타지


감독: 마니쉬 쟈 Manish Jha
출연: 튤립 조쉬 Tulip Jos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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