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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리크 - 후속작 없는 시리즈의 시작






 아름다운 안젤리크 드 상세 몽테로프는 아버지가 도박하느라 외삼촌에게 진 빚 때문에 늙은 부자와 결혼해야 하는 처지이다.
나름 오래된 가문이지만 몰락해버린 귀족의 딸인 안젤리크가 가진 아름다운 외모와 젊음 덕분에

아버지가 신붓값(bride price)를 많이 받아낸 모양이다.



 안젤리크의 아버지에게 높은 신부값를 지불한 귀족은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가문이자 왕보다 부자인 페이락의 남작, 조프리 드 페이락 드 모렝 디리스트뤼로, 나이가 안젤리크보다 40살이나 많은 늙은이에다가 얼굴에 흉터가 심하게 있고 절룩거리는 장애인이다.

 남자가 훌륭한 집안의 돈도 아주 많은 유명한 권력가이지만 많이 늙고, 흉한 외모를 가지고 있으니,
가난하지만 예쁘고 젊은 귀족 여자와 결혼 거래가 성립한 듯.



 안젤리크는 팔려가기 싫다며, 사촌을 꾀어보지만,



 왕실 기사로 막 파리 왕궁 사교계에 진출한 잘생기고 허영심 강한 사촌은
가난한 시골 처녀 안젤리크를 결혼 상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시골 평민인 니콜라스가 함께 도망가자고 청하지만, 똑똑한 귀족 처녀 안젤리크 눈에는 이 가난하고 미천한 시골 총각도 성에 차지 않는다.
 하지만, 파혼하기 위해 아버지 앞에서 니콜라스를 성적으로 유혹하려다가 그가 죽을 위기에 처하고,
안젤리크는 결국 아버지에게 용서를 청하며 늙은이와 결혼하겠다고 말한다.
니콜라스는  귀족 처녀를 건든 대가로 죽임을 당할 게 뻔하니, 분한 마음을 뒤로하고 마을에서 도망친다.

 (마을 총각 니콜라스 역으로 순한 이미지의 마티외 카소비츠가 나온다. 니콜라스는 소설 원작에서는 위험한 분위기를 풍기는 거리의 남자라고 함.)




 결혼을 하기 위해 남자의 집으로 떠나기 전, 안젤리크는 마을 성당에서 고해성사한다. 예전 일도 회개하라는 신부의 말에 안젤리크는 어릴 적에 살인 사건을 목도한 일을 기억해낸다.



 사촌을 만나러 파리의 궁에 갔을때, 숨박꼭질을 하다가 목격한 살인사건.



살인자의 얼굴을 봤냐는 신부의 추궁에
안젤리크는 얼굴은 못 봤지만 반지를 봤고, 그의 서류를 훔쳤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드디어 결혼할 남자를 만난 안젤리크.






 너무나 늙은이이다.

 늙은이 페이락 남작은 마을 사람들을 위해 조촐한 결혼식을 열고,




 안젤리크는 늙은이가 준비해준 웨딩드레스 대신에 바지를 입고 결혼식장에 나타난다.

 아마도, 자신의 독립성을 과시하며 호락호락하지 않겠다는 무언의 메시지인 듯?



 하지만, 의외로 페이락은 그녀의 도발을 마음에 들어한다.

 '왜 나와 결혼하느냐’는 안젤리크의 질문에,
‘당신에 대해 나쁜 얘기만 들었는데, 그게 마음에 들었다’고 답하는 페이락.




 심쿵한 안젤리크

 영화에서 안젤리크의 나이가 결혼적령기 나이이니 20살 내외일 것이다. (소설에서는 17살)
 이 시절은 여자가 10대 후반에 결혼해서 30대 초중반이면 할머니가 되던 시절이다.
 그러니 안젤리크가 심쿵한 이 남자는 할아버지 또는 증조할아버지뻘임. 에라이




 결혼식 날 밤,
 남편에게 첫날밤을 함께 보낼 생각이 없다고 말하는 안젤리크




 페이락은 여유롭게 ‘당신이 날 찾게 될 테니까’ 괜찮다고 응해준다.
 뭔 자신감.
 (소설에서 조프리는 17살인 안젤리크보다 12살이나 많은 30살짜리 늙은이였다. 거의 삼촌뻘.
30살 남자가 ‘당신이 날 찾게 될 테니까~’라고 말하면 설득력이 있었을 듯.)



그러고는 페이락은 자신의 집에서 열리는 난교파티에 가버림.
 (난교파티도 주최하는 변태 늙은이)



 돈도 많고

 프랑스에서 가장 뼈대 있는 가문에다가 권력가이고

 지구가 둥근 것도 아는 지성인,

 조프리 드 페이락 드 모렝 디리스트뤼의 다정다감함에



 모험심 강하고 자립성 강한(이라고 쓰고 '세상 물정 모르는'이라고 읽는다)
안젤리크는 마음이 흔들리고 결국 할아버지뻘인 그를 깊게 사랑하게 된다.



그 와중에 안젤리크의 고향 성당에는,



 신부가 파리에서 온 수상한 인물들에게 안젤리크의 고해성사를 이른다.



 그리고 이 의문의 인물은 안젤리크가 빼돌린 기록을 찾기 위해,
 안젤리크의 부자 외삼촌에게 안젤리크의 남편을 제거하라고 음모를 꾸민다.
 안젤리크는 결혼 덕에 이제 지체 높은 신분의 귀부인이니 함부로 죽일 수 없을 듯.
 그러니 안젤리크를 없애기 위해선 남편을 먼저 치는 게 당연하다.


 그리하여, 다정한 잉꼬부부 안젤리크와 조프리는 중앙정부의 정치 암투에 얽히게 되는데… ...










 프랑스 영화 안젤리크(2013)는 안젤리크 소설 시리즈의 1편을 영화화한 거다.
 소설 안젤리크 시리즈는 1957년~1985년까지 약 30년간 나온 13편의 장편소설이다.
 이 소설 시리즈는 오래된 가문이지만 몰락한  하급 귀족 가문 출신의 안젤리크가 정략결혼 후 파리의 정치계에 휘말리게 되고, 지하 세계의 여왕이 되었다가,
자식을 좋은 환경에서 키우기 위해 사촌 필립을 협박해서 결혼한 뒤, 파리 왕실 사교계에 진출해서 루이 14세의 정부 제의도 받고, 진정 사랑하게 된 두 번째 남편을 또 잃고
루이 14세의 요청으로 술탄과 외교 담판도 짓고, 해적 놀이도 하다가, 전남편의 생존을 알게 되서 전남편을 구출해내는 등
파란만장한 모험을 하게되는 줄거리이다.
(시대가 1600년대라서, 안젤리크가 신대륙도 갈 것 같았는데, 프랑스인이 쓴 소설이라서 그런가, 신대륙은 진출하지 않고, 아랍과 아프리카에 진출하는 듯.)


1960년대 나온 ⟪안젤리크⟫ 영화 시리즈. 조프리가 늙은 남자가 아니라 다행이다

 영화 안젤리크는 결말을 보면, 속편을 염두에 둔 것 같으나, 흥행이 저조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2편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일단 캐스팅이 아쉬웠음. 주인공 안젤리크의 노라 아르제네더는 안젤리크의 역에 매우 잘 어울렸고 연기도 잘했으나(촬영 당시 약 24세)
안젤리크가 사랑하는 남자주인공 조프리에 노라 아르제네더보다 38세 나이가 많은 제랄드 랑뱅을 캐스팅한 건 너무하지 않은가?
 제랄드 랑뱅이 멋진 외모의 배우인 건 알겠지만, 너무 늙은 남자와 어린 여자가 절절히 사랑하니 매우 부담스러웠다.
(서로 많이 사랑한다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할아버지와 손녀가 서로 위하고 아끼는 거로 보임)
 원작의 조프리는 29세~30세로 안젤리크보다 12살 많다. 남자 관객들을 노리고 멋진 늙은 남자배우를 캐스팅한 건가? 제작자들 의도가 이해가 가지 않음.
 차라리 유약하고 깔끔해 보이는 마티유 카소비츠가 지성인 조프리 역에 훨씬 잘 어울리는데, 막상 마티유 카소비츠는 사악하고 위험한 지하세계 리더 역을 맡음ㅋㅋㅋ
마티유의 역 또한 배우 외모와 너무 어울리지 않는다.
(속편이 안나오는 바람에 마티유 카소비츠의 역은 있으나마나한 배역이 되어버렸음)




⟪안젤리크⟫ 만화, 벨기에판


 안젤리크는 할로퀸 로맨스 시대극 버전으로 노라 아르제네더의 연기 구경하는 재미로 보면 꽤 볼만한 영화이다.
 당돌한 여자주인공이 사랑에 빠져서 남자를 구하기 위해 애쓰면서 별의별 모험을 겪는 시대극이라서 미국 TV 드라마 아웃랜더가 많이 연상되었다. 아웃랜더가 그 시절 시대상 묘사가 자세하기 때문에 아웃랜더가 안젤리크보다 더 재밌는 듯.


cf. 안젤리크 시리즈는 만화책으로도 있다. 일본만화 안젤리크가 한국에 ‘내사랑 라벨르’라는 제목으로 나온 적 있다고 한다.
2015년에는 벨기에에서 만화로 안젤리크가 출간됐다.
소설은 영어판은 10권까지는 영어판이 나왔다고 한다(나머지는 인기없어서 나오지 않은 듯?)
1960년대에 프랑스에서 안젤리크 시리즈가 영화화되었었다.
앞으로 내용이 궁금하면, 60년대에 나온 영화 시리지를 보거나 일본판 만화책을 구해서 봐야 할 듯.










안젤리크
Angélique 2013

★★★

프랑스
넷플릭스


감독: 에리얼 제이턴
Ariel Zeitoun
주연: 노라 아르네제더 Nora Arnezeder
제랄드 랑뱅
Gérard Lanvin


왓챠플레이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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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르타 Kurta와 쿠르티 Kurti


쿠르타 (출처: pixabay)




쿠르타 Kurta

쿠르타는 우븐 소재로 된 pull-over 타입의 상의이다. 즉, 앞면에 절개가 없어서 머리 위로 입는 튜닉과 비슷한 블라우스/셔츠인데, 길이가 무릎까지 내려온다. 무릎까지 내려오는 쿠르타는 언뜻 보면 원피스 드레스처럼 보이는데 쿠르타는 반드시 하의를 입고 착용하는 상의이고 원래 남성들이 입는 옷이다. 여성이 입는 쿠르타는 쿠르티라고 부르기도 한다. 


요즘은 남인도에서도 쿠르타를 입지만 원래 쿠르타가 북인도와 네팔,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에서 입는 옷인 것으로 봐서 기원이 (북인도를 정복한) 이슬람 제국에서 나온 문화일 거 같았으나, 검색해보니 아니다. 알려진 기원은 없고, 쿠르타라는 단어는 산스크리트어에서 나온 말이다. 쿠르타는 인도에서 오래전부터 입던 인도전통의상으로 북인도와 남인도 뿐 아니라 스리랑카 등 인도와 국가에서도 많이 입는다.  예전에 인도였던 파키스탄과 인접한 아프가니스탄에도 쿠르타와 비슷한 페라한이라는 옷을 즐겨 입는다.

남인도(텔루구) 영화 ⟪Yatra⟫에서 쿠르타와 도티 차림인 맘무티




개인적으로 쿠르타에 사드리를 입는 것이 매우 예뻐보인다. 사드리는 소매 없는 조끼 형태의 옷으로 네루가 즐겨 입어서 네루 재킷이라고도 부른다. 요즘은 모디 총리가 즐겨입어서 모디 재킷이라고도 부름.


Gandhi and Nehru in 1946
쿠르타와 사드리 차림의 네루 (출처: Wikimedia Commons)


쿠르타와 사드리를 즐겨 입는 모디 총리 (출처: 크렘린궁 웹사이트)











쿠르티 Kurti

남성용 옷인 쿠르타보다 길이가 짧은 풀오버 블라우스를 쿠르티라고 부른다.  쿠르티를 검색해보면 쿠르타보다 더 긴 맥시 드레스 길이의 쿠르티도 많은 것을 보면, 여성용 쿠르타를 쿠르티라고 통칭하는 것 같다. 



다양한 디자인의 쿠르티를 입은 발리우드 스타, 캉가나 라나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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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어프리 Befikre 2016 - 로맨틱코미디 재앙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파리를 배경으로 여러 커플이 키스하는 몽타쥬 



파리는 사랑의 도시이니까 커플들이 열정적으로 키스하는... ...




이 얼마나 성의없는 뻔한 로맨틱코미디 오프닝인가



그리고 바로 등장하는 두 주인공의 피터지는 싸움씬.



왜 싸우는 지는 모르겠다. 
나중에도 설명해주지 않는다. 
두 사람이 헤어져야 스토리 진행이 가능하니까 싸우는 것임.
(뻔한 로맨틱 코미디의 뻔한 싸움 장면이니 궁금해 하지마라)



이제 싸움을 끝내고 헤어져야하므로 남자주인공은 못된 대사를 친다. 
(로맨틱코미디에서 헤어지게 되는 결정타가 되는 잔인한 말은 항상 남자가 뱉을까?
Ki & Ka에서 여자가 잔인한 인격살인을 마구 뱉을때 남자주인공이 '남자니까' 꾸욱 참고 다 받아주더라.)


그리고 저 대사를 봐라. '너는 걸레이다'
너무 성의없는 대사.

90년대 영화였으면 '어떻게 여자보고 걸레라고 할 수 있지? 충격이야'라고 반응해줬을텐데
2010년대 중반이다보니, 

'어쩌라고. 너도 아무 여자들이랑 뒹구는 걸레잖아.'라는 생각밖에 안든다. (하품)





그리고 원나잇 즐기는 쿨한 현대여성 여자주인공은 기껏 '걸레' 소리에 상처입고 짐을 싸고 나간다.





란비르 싱 몸매 좋더라. 
여자배우는 바니 카푸르. 신인이다.







그리고 1년 전으로 돌아가서, 둘이 만난 장면을 소개한다. 



성의없게도 이 두사람은 파티에서 춤추다가 만남. 








델리에서 파리로 막 온 코미디언 다람(란비르 싱)은 쿨한 여자 샤이라(바니 카푸르)를 만나서
또 뻔하고 유치하고 지루한 로맨틱코미디 클리셰를 반복한다.

'명령대로 행하기' 게임. 윀


샤이라가 거리의 경찰을 때리면 사겨주겠다고 한다.


그래서 경찰을 때림


둘이 매우 행복해하며 도망감 


그래서 키스함.




여자가 시켜서 남자가 경찰 괴롭히고 둘이 히히낙낙하며 키스하는 장면은
전혀 재미없는데 로맨틱코미디에 왜 자꾸 나오는지 모르겠다. 


로맨틱코미디 클리셰 중에 유치한 것만 골라서 반복하다가,




다시 현재로 옮. 


다람은 걸레라고 부른 거 사과하고

둘은 '쿨하게' 친구로 지내기로 함.


그래서 둘이 남녀사이로 얼마나 쿨한 친구사이가 되었는지 
또 유치한 클리셰로 보여준다.



그리고 로맨틱코미디에서 
헤어진 연인이 다시 잘되기 위해
또는 남녀 우정에서 연인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항상 등장시키는 
'잘생기고 직업이 좋은 남자'가 나타남.


이리도 뻔할 수가!





하아... 보다가 관두기 아까워서 끝까지 다 보는데 너무나 괴로웠다 ㅠ

뻔한 로맨틱코미디 장면들만 나온다. (사랑 고백도 반드시 결혼식장에서 함)





놀랍게도 이 영화의 감독은 아디티야 초프라이다. 
인도의 전설적인 영화 ⟪용감한 자가 신부를 데려가리(dilwale dulhania le jayenge, 1995)⟫를
만 23살의 나이에 만든 감독.

그런데 이 영화 ⟪케어프리⟫를 보니까 ⟪용감한 자가 신부를 데려가리⟫의 성공이 의심이 간다. 



이야기가 뻔하면 볼거리가 많거나,
여자주인공, 남자주인공의 매력이라도 있어야 하는데,
파리 풍경도 잘 안보이고 남,녀주인공 둘 다 성격도 별로였다.

그리고 여자배우 바니 카푸르의 외모가 부담스러웠다.



신인배우이던데, 이 영화 나오기 전에 출연한 영화에서

이렇게 예쁘던 바니 카푸르는
자신의 두번째 출연작이자 첫주연작인 ⟪케어프리(Befikre)⟫에서 



얼굴이 이렇게 바뀌었다. 어느 각도로 봐도 부담스러워서 영화끝까지 적응되지 않았다.
연기는 열심히 하던데...


인도 여배우 중에 유명해진 후에 얼굴을 완전 바꾼 경우가 좀 있다.
원판이 예쁘니까 적당히 수정하지... ...










케어프리 
Befikre 2016
로맨틱 코미디, 발리우드

감독: 아디티야 초프라Aditya Chopra
배우: 란비르 싱 Ranbir Singh
바니 카푸르 Vaani Kapoor
알르만 랄한Arrmaan Ralhan

배경: 프랑스 파리

#아마존프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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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틴 마블 - 새로운 시대의 캡틴



캡틴 마블은 마블의 페이즈 3에서 처음 등장하는 캐릭터이고, 지난 10년간 마블을 이끈 인기캐릭터들이 페이즈 3에서 대거 퇴장하고 새로 시작하는 페이즈 4를 이끌 영웅이다보니 이 영화 ⟪캡틴 마블⟫이 매우 기대가 되었다. 게다가 브리 라슨이 계속 비호감을 사는 말들을 해서 많은 마블 팬들의 원성을 사는데도 마블이나 디즈니가 냅두는 것을 보니 브리 라슨의 공격적인 말들이 캡틴 마블의 흥행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 것 같아서 캡틴 마블의 캐릭터에도 흥미가 생겼다. 캡틴 마블도 저런 공격적인 타입의 사람이 아닐까는 생각이 들었다.



성장한 슈퍼히어로 1편

사실 그 동안 슈퍼히어로 영화의 1편들 중에 재밌는 것이 거의 없었다. 1편 중 내가 재밌게 본 것은 아이언맨, 가디언스 오브 갤럭시, 오래전의 배트맨 밖에 없다 (스파이더맨 홈커밍은 틴무비로 잘만들어서 재밌었다.)  이것들 빼고 나머지들은 다 재미없다. 다크나이트 시리즈의 배트맨비긴즈도 유치했고 최근에 본 아쿠아맨도 매우 지루했다.

슈퍼히어로 1편이 재미없을 수 밖에 없는 것이, 1편 내용은 매우 뻔하다. 평범한 사람이 어떤 계기로 초능력을 갖게 되고, 그래서 시행착오와 내적 갈등을 겪다가 결국 각성하고 진정한 슈퍼히어로로 성장한다. 그 어느 슈퍼히어로이든 1편 내용은 이것임. 지루하다.

그러나 캡틴 마블은 시간의 순서를 뒤집어서 미스테리를 집어넣었다. 자신의 과거를 잃은 슈퍼히어로 캡틴 마블. 자신이 부여받은 힘이 있긴 하지만, 아직 사용에 서투르다. 그럼에도 캡틴 마블은 본인은 다 성장했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녀의 동료 중에는 가디언스 오브 갤럭시에 나왔던 크리족이 있다. (가디언스 오브 갤럭시의 악당이 그녀의 동료라니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그리고 그녀가 지구에 와서  자신의 과거를 찾으려 할 때 나타나는 조력자들은 쉴드의 인기 캐릭터인 퓨리와 콜슨이다. 게다가 캡틴 마블이 도착한 지구는 funky한 90년대이다. 그래서 퓨리와 콜슨도 젊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와 흥미진진하다.

흔해빠진 슈퍼히어로 탄생기에서 매우 발전하지 않았음?
마블의 다른 시리즈 인물들을 등장시켜서 플롯을 복합적으로 만든 것도 좋았다. 우주 인물이 등장하는 영화답게 후반부에 스타워즈를 연상시키는 추격신을 넣은 것도 아이디어가 좋았다.








브리 라슨의 캡틴 마블 

브리 라슨의 공격적인 언행처럼 캡틴 마블도 모난 캐릭터 였다. 어릴 때부터 자신이 남과 다르다는 것을 느끼며 어딜 가나 구박당하고 왕따를 당하던 샤이 레즈비언(?) 캡틴 마블. 그녀가 '그래, 나도 인간이야'라고 각성할 때 매우 감동적이었다. '나는 인간이야'라고 말하며 두 발로 일어나서 굳게 서는 모습을 보니 자연히 슈퍼맨이 떠올랐다. 지구에서 곁도는 외계인 슈퍼맨에게도 저런 스토리를 부여해야 하는데.  각성한 캡틴 마블이 눈에 불빛을 쏘며 성질 더러운 표정으로 신나게 날아다니며 우주선을 부수는 것을 보면서도 '슈퍼맨에게는 저런 '간지'가 안난다고 생각을 했다. 캡틴 마블은 매우 멋있음. 슈퍼맨은 고루하고.

캡틴 마블을 보면서 자꾸 슈퍼맨을 연상한 것은 외계인인 슈퍼맨이나 레즈비언인 캡틴 마블이나 둘 다 지구인의 삶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캐릭터이고 둘 다 빨갛고 파란 옷 입고 하늘을 날아다니기 때문인 듯.



오랜만에 독특한 성격에 힘도 세고 멋지게 날아다니는 슈퍼히어로가 나와서  좋았다. 아이언맨의 나는 모습이 좀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해서리, 가볍게 날아다니는 캡틴 마블이 매우 새롭고 멋졌음. 그리고 브리 라슨, 역시나 표현력이 좋음. 모난 캐릭터를 연기 잘했다.



안타깝게도 캡틴 마블의 쿠키 영상은 고루했음. 전쟁에 진 낙오자 어밴져스들이 캡틴 마블의 삐삐를 보며 '뭘까' 징징댈 때 캡틴 마블이 쉬크하게 나타나서 '이것들은 뭐야?'라고 말하면 좋았을 거라고 생각함. 지금처럼 다급한 표정으로  '퓨리 어딨어?'라고 말하지 말고.












캡틴 마블

Captain Marvel 2019

★★★★


감독: 애나 보든, 라이언 플렉
주연: 브리 라슨, 새뮤얼 L 잭슨
벤 멘델슨, 쥬드 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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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혹의 맹점 Drishyam - 뛰는 자 위의 나는 자







넷플릭스에서 반드시 봐야할 강력 추천 영화

넷플릭스가 좋은 점이 한국에 수입되지 않은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다른 웹스트리밍 사이트나 IPTV는 한국수입사가 수입한 영화만 주로 배급하다보니 가지고 있는 컨텐츠가 서로 비슷한데, 넷플릭스는 인도영화나 아프리카 영화, 미국 독립영화 등 한국에서 정식 수입되기 힘든 영화들을 볼 수 있어서 좋다(그런데 이것도 옛날 얘기인 것 같다. 한국 넷플릭스는 이제 이런 넷플릭스만의 장점을 살리는데 관심이 없는 듯. 최근에 한국 넷플릭스에 인도 영화 신작이 별로 없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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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리쉬얌(넷플릭스 제목:의혹의 맹점)⟫은 남자 주인공이 자기 가족을 지키기 위해 두뇌 싸움을 하는 이야기이다. 자기 가족이 살인을 저질렀고 경찰이 범인을 찾아내면 그의 가족은 와해될 것이다. 그래서 주인공은 알리바이를 만들어서 자기 가족을 구하려고 한다. 이 과정이 꽤 치밀하다. 그리고 경찰 또한 형사 사건 전문가들답게 주인공의 속임수에 쉽게 속아넘어가지 않는다. 여기서 발생하는 긴장감이 매우 재밌다. 역시 스릴러 영화는 주인공 뿐 아니라 적도 똑똑해야 한다.




⟪용의자X의 헌신⟫ 표절시비

인도에서 이 영화가 일본 소설 ⟪용의자X의 헌신⟫을 표절했다는 시비가 있었다. ⟪용의자X의 헌신⟫의 주인공도 ⟪드리쉬얌⟫의 주인공처럼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이들을 지키기 위해 범죄 알리바이를 만든다. 그는 천재 수학선생으로 옆집 모녀를 선망하고 있었다. 그 모녀가 살인을 저지른 것을 알고, 그는 옆집 가족을 지키기 위해 알리바이를 만든다.
 ⟪드리쉬얌⟫의 원작자는 ⟪용의자X의 헌신⟫을 표절하지 않았다고 부정했지만, 내가 보기에 표절이라기 보다는 유사상품같다. 주제 빼고 나머지 플롯과 설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신이 소중이 여기는 이들을 지키기 위해 범죄 알리바이를 만든다'는 아이디어와 결정적인 플롯 -날짜 속이기, 그리고 가족이 알리바이를 위해 영화관에 간 것이 ⟪용의자X의 헌신⟫와 같다. 하지만 이 세가지 빼고 나머지- 갈등, 플롯과 구성이 전부 다르다. 게다가 ⟪드리쉬얌⟫이 더 재밌다. ⟪용의자X의 헌신⟫의 주인공은 천재 수학자이고 그를 추적하는 상대는 천재 물리학자이다. 너무 우월한 두 주인공이 쉽게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긴장감이 없다. 하지만 ⟪드리쉬얌⟫은 다르다. 주인공은 고아 출신으로 초등학교를 중퇴한 평범한 남자이다. 자기 가족을 지켜려는 의지가 그의 가장 큰 무기이다. 그리고 그가 경찰의 수사에 대비하여 하나 둘씩 플롯을 짜가는 과정 또한 재미있다. ⟪용의자X의 헌신⟫은 이런 과정이 없다.
 ⟪드리쉬얌⟫의 아이디어가 ⟪용의자X의 헌신⟫와 똑같기 때문에 참고한 것 같기는 한데, 결과물이 매우 다르다보니 표절이 아닌 거 같다.










⟪의혹의 맹점⟫의 원작

넷플릭스에 있는 ⟪의혹의 맹점⟫은 2015년에 나온 발리우드 영화인데 원작은 2013년에 나온 말라얄람 영화 ⟪Drishyam⟫이다. ⟪Drishyam⟫은 칸나다어, 타밀어, 텔루구어와 힌디어(발리우드) 버전으로 리메이크되었다.  화제작답게 각 리메이크는 그 지역 스타가 주연을 맡았다. 인도의 각 지역이 그냥 말라얄람 원작에 자막 입혀서 상영하지 않고 자기 언어로 리메이크한 것이 신기하다. 타밀어 버전은 말라얄람 원작과 감독이 같은데, 타밀 관객이 감정적인 것을 좋아해서 타밀 버전은 원작보다 더 감정적 격앙되게 만들었다고 한다.


왼쪽부터: 말라얄람 원작 Drishyam(2013), 텔루구 리메이크 Drushyam(2014), 칸네다 리메이크 Drishyaa(2014), 타밀 리메이크 Papanasam(2015), 힌디 리메이크 의혹의 맹점(2015)




나는 원래 원작을 선호하는 사람인데, 넷플릭스에서 본 힌디 버전이 만족스러워서 원작을 찾아보지 않았다. 게다가 힌디 버전에는 아름다운 타부가 나온다.

타부










의혹의 맹점
Drishyam 2015

★★★★

발리우드 영화
한글자막

감독:니쉬칸트 카맛 Nishikant Kamat
주연: 아제이 데브건 Ajay Devgn,
타부 Tabu,
슈리야 사란 Shriya Saran
촬영장소: 고아 Goa


춤 안 춤


넷플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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